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 IT/Software

RU5의 Scroll Lock 키 문제(WINDOWS 7의 화상키보드)

 

좀 전에 엑셀을 사용하는데 Scroll Lock 설정이 되어있는겁니다.

아시다시피 Ru5는 Scroll Lock 키가 없죠.

일단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해결을 하긴 했습니다만,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 해결방법을 찾다가 운이 좋게도 결국 찾아내서 공유합니다.

어쩌면 메뉴얼에 있는 내용인지도 모르겠네요.

 

 

사진 배경 작업용 스텐레스 프레임을 하나 만드려고 견적을 내던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엑셀의 움직임이 이상해서 보니 Scroll Lock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화살표 방향키로는 셀을 이동할 수 없고 화면 전체를 스크롤 하는 상황으로만 쓸 수 있습니다.

103키나 106키라면 키보드 우측 상단에 Scroll Lock 키가 있으니 눌러주면 그만이지만

Ru5 같은 노트북에는 키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일단 저장하고 재부팅했습니다......ㅠㅜ

 

그리고 해결법을 찾기 시작했는데....

 IRC의 SLRCLUB에다 이 얘기를 했더니 eregee님이 링크를 하나 줍니다.

일단 읽어보았지만 Ru5와는 조금 다른 내용이라 적용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언듯 드는 생각이 제어판에서 화상키보드를 실행하면 되겠다 싶더군요.

 

화상키보드는
Windows 7의 경우에 제어판 > 모양 및 개인설정 > 접근성 센터에서 실행합니다.
Windows Xp는 제어판 > 내게 필요한 옵션 > 참고항목의 화상키보드실행합니다.

 

 

 

 

 

화상키보드는 이렇게 나옵니다.(Windows Xp에서는 풀사이즈 키보드가 나옵니다.)

여기서 마우스나 터치패드로 ScrLk 버튼을 눌러주면 Scroll Lock 설정과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축키를 찾다보니 Ru5의 Scroll Lock 설정의 단축키는 Fn + C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