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필름의 묘사성능과 발색경향에 대한 자료
▶ 후지 벨비아 (ISO 50) | ||||||||||||||||||||||||||||||||||||||||||||
- 입상 성이 뛰어나며, 화려한 색을 얻을 수 있다. | ||||||||||||||||||||||||||||||||||||||||||||
| ||||||||||||||||||||||||||||||||||||||||||||
| ||||||||||||||||||||||||||||||||||||||||||||
|
▶ 코닥 Ektachrome 64 (ISO 64) | ||||||||||||||||||||||||||||||||||||||||||||
- 높은 해상력과 안정된 색조재현, 중럄감있는 발색 | ||||||||||||||||||||||||||||||||||||||||||||
| ||||||||||||||||||||||||||||||||||||||||||||
지금까지 많은 엑타크롬필름이 발매가 되었지만, 이중에서도 해상력과 입상 성이 뛰어나며, 차분한 색과 자연에 가까운 발색을 얻을 수 있는 엑타크롬 64는 풍경사진용으로 상당히 애용이 되는 필름이다. 물론 피부발색도 좋아 포트레이트 필름으로써도 적절하며, 상품촬영 등에서도 널리 사용이 되어 있다. ISO 64라는 저감도는 스튜디오 촬영과 같이 빛이 안정된 곳에서 사용을 하면 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겨울철의 눈덮인 산과 같은 질감을 표현하는 묘사에 적합하다. ISO 64는 저감도 고화질 필름의 대명사로써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ISO 100이며 고화질을 가지고 있는 E 시리즈가 등장한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ISO 100과 비교할 때 2/3정도 감도가 낮기 때문에 삼각대를 사용하는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 ||||||||||||||||||||||||||||||||||||||||||||
|
▶ 코니카 CENTURIA 100 (ISO 100) | ||||||||||||||||||||||||||||||||||||||||||||
- 비교적 충실한 컬러재현과 풍부한 계조 | ||||||||||||||||||||||||||||||||||||||||||||
| ||||||||||||||||||||||||||||||||||||||||||||
일본에서 최초로 컬러슬라이드 필름을 발매한 코니카에서 제작한 슬라이드필름으로써, 안정된 필름구조를 기반하여 자연스러운 계조표현을 실현하고 있다. 코니카크롬의 특징은 눈에 보이는 색에 가깝게 발색을 하는 것에 있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강렬한 표현을 하는데에는 약간은 부족한 느낌이 들리지만, 자연 그대로를 표현하는 풍경사진을 중심으로 각종 촬영에 널리 사용이 되고 있다. | ||||||||||||||||||||||||||||||||||||||||||||
|
▶ 코니카 SINBI (ISO 100) | ||||||||||||||||||||||||||||||||||||||||||||
- 차분한 발색과 중간톤의 재현력이 뛰어난 필름 | ||||||||||||||||||||||||||||||||||||||||||||
| ||||||||||||||||||||||||||||||||||||||||||||
[SINBI]라는 이름에는 [새로운 미의 추구], [진정한 미의 추구]라는 의미가 들어있어, 작품의 의도를 충실하게 반영시킬 수 있는 필름이다. 코니카필름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색재현과 풍부한 계조재현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도입이 되어 설계된 새로운 개념의 필름이다. 발색의 경향은 차분하며, 콘트라스트는 낮지만 계조가 풍부하고, 짙은 푸른색과 녹색의 재현이 충실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간색과 질감이 풍부한 녹색을 중심으로 하는 부드러운 자연의 풍경에 적절한 필름이라고 할것이다. | ||||||||||||||||||||||||||||||||||||||||||||
|
▶ 코닥 ELITE CHTOME 100 (ISO 100) | ||||||||||||||||||||||||||||||||||||||||||||
- 차분하면서 편한 색조지만, 약간은 붉은 발색을 보인다. | ||||||||||||||||||||||||||||||||||||||||||||
| ||||||||||||||||||||||||||||||||||||||||||||
중간 감도의 컬러 슬라이드 필름으로 어두운 곳에서나 밝은 햇빛 아래서나 전반적으로 잘 나온다. 경치를 찍거나 수중 촬영을 할 때에도 좋으며, 샤프니스가 매우 뛰어나고 입자가 아주 미세하며 콘트라스트가 좋고 색상에 깊이가 있다. 엘리트 크롬 100 필름의 노출은 일광이나 플래시에 맞춰져 있으며, 색온도 전환 필터를 이용하면 텅스텐 조명(3200K)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영사용 컬러 슬라이드를 만드는 데에 이 필름을 사용하면 좋으며, 복제 슬라이드를 만들 때 많이 이용이 된다. | ||||||||||||||||||||||||||||||||||||||||||||
|
▶ 코닥 E100G (ISO 100) | ||||||||||||||||||||||||||||||||||||||||||||
- 선명한 발색과 특정색에 치중되지 않은 묘사를 얻을 수 있다. | ||||||||||||||||||||||||||||||||||||||||||||
| ||||||||||||||||||||||||||||||||||||||||||||
ISO 100의 엑타크롬중에서 표준적인 역할을 한 E100S를 새롭게 만든 필름으로써, 엑타크롬 시리즈에서 가장 중심적인 위취에 존재하고 있다. 좋은 입상성을 가지고 있으며, 선명한 백색을 표현하기 위하여 최저농도치를 가장 낮게 실현하고 있다. 증가감특성과 상반측특성도 좋아서 1/10000초부터 10초에 이르는 넒은 셔터 영역에서 필름보정을 할 필요가 없다. 코닥의 독자적인 기술인 T-입자기술로 고화질을 얻을 수 있어, 패션광고의 촬영부터 자연촬영까지 폭넓게 사용이 되고 있는 필름이다. | ||||||||||||||||||||||||||||||||||||||||||||
|
▶ 코닥 E100GX (ISO 100) | ||||||||||||||||||||||||||||||||||||||||||||
- 따뜻한 느낌의 발색을 가지는 것이 특색 | ||||||||||||||||||||||||||||||||||||||||||||
| ||||||||||||||||||||||||||||||||||||||||||||
온색계의 컬러발란스가 뛰어난 필름으로써, E100SW의 특성을 이어받어서 제작되었다. 촬영조건에 따라서는 벨비아나 E100VS의 경우에는 하이콘트라스로 촬영한 경우, 전체적인 발색이 부자연스럽게 강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필름의 경우에는 보다 자연에 가까운 발색을 보이고 있다. 따뜻한 느낌을 주는 발색이여서 푸른색계열은 약간 떨어지는 느낌들며, 동양인이 피부톤에는 잘 맞는 듯 하다. 여명의 촬영이나 일출, 일몰의 촬영에 비교적 어울리는 필름이다. | ||||||||||||||||||||||||||||||||||||||||||||
|
▶ 코닥 E100VS (ISO 100) | ||||||||||||||||||||||||||||||||||||||||||||
- ISO 100 클라스에서는 선명함이 뛰어난 풍경용 필름 | ||||||||||||||||||||||||||||||||||||||||||||
| ||||||||||||||||||||||||||||||||||||||||||||
E100VS에서의 VS는 Vivid(생생한, 선명한), Saturation(채도)를 뜻하는 것으로써, 가장 선명한 색체표현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벨비아 100이 나오기 전까지는 감도 100에서는 가장 뛰어난 필름으로 군립을 하였다. 입상 성이 뛰어나며 찐하면서 투명감이 있는 원색의 재현에 뛰어난 필름이다. 하지만 중간톤과 피부색의 재현에는 약간은 부족한 느낌이 든다. 이 필름은 강렬한 자연의 풍경이나 스포츠 스냅등을 촬영하는데 적절하다고 생각되며, 자연의 풍경, 원색이 들어간 스냅 등을 찍는데에는 이 이상의 필름도 없을 것이다. | ||||||||||||||||||||||||||||||||||||||||||||
|
▶ 후지 ASTIA 100F (ISO 100) | ||||||||||||||||||||||||||||||||||||||||||||
- 자연스러운 피부재현에 뛰어난 포트레이트촬영용 필름 | ||||||||||||||||||||||||||||||||||||||||||||
| ||||||||||||||||||||||||||||||||||||||||||||
포트레이트 촬영전용으로 설계되었다고 하여도 될 정도의 필름이다. 부드러운 인상의 계조와 피부톤을 자연스럽게 재현을 하고 있으며, 세계최고수준의 RMS입상성(7)을 달성하고 있다. 중간톤의 재현에 충실하며, 콘트라스드가 낮기 때문에 매우 소프트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미묘한 질감사진을 추구할 때도 적격인 필름이다. 색온도의 영향을 받기 쉬운 그늘과 같은 촬영조건이나, 1/2~1단 증감처리를 할 때 발생하기 쉬운 컬러발런스 붕괘현상이 적기 때문에 포트레이트촬영에 적격인 필름이다. | ||||||||||||||||||||||||||||||||||||||||||||
|
▶ 후지 Sensia 100 (ISO 100) | ||||||||||||||||||||||||||||||||||||||||||||
- 누구든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름 | ||||||||||||||||||||||||||||||||||||||||||||
| ||||||||||||||||||||||||||||||||||||||||||||
사용이 편한 사진감도로 최고수준의 해상력과 입상성, 충실하고 선명한 색재현성을 갖춘 일반용 필름이다. 슬라이드 영사에 최적인 깨끗한 화상을 만들어낸다. 폭넓은 관용도를 지니고 있으며, 장시간 노출에도 계조 밸런스의 흔들림이나 감도 저하를 최소로 억제한다. 슬라이드 영사를 많이 사용하는 학술, 의학, 연구 분야에 최적인 필름이다. 물론 풍경이나 스냅들의 일반적인 용도에도 잘 어울린다. | ||||||||||||||||||||||||||||||||||||||||||||
|
▶ 후지 벨비아 100 (ISO 100) | ||||||||||||||||||||||||||||||||||||||||||||
- 풍경, 자연 사진에서는 인상적인 색재현이 가능 | ||||||||||||||||||||||||||||||||||||||||||||
| ||||||||||||||||||||||||||||||||||||||||||||
자연사진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벨비아 50의 성능을 그대로 ISO 100으로 올린 것이 이 필름이다. 입상성도 ISO 50의 RMS-9에서 RMS-8로 입상 성이 증대가 되었고, 세계최고의 채도를 실현하여 사실상으로는 벨비아 50의 성능을 능가하고 있다. 녹색과 적색에서 실제의 색조보다 화려하면서 선명하게 강조가 되는 것이 특징이다. 후지필름에서는 이러한 색조재현을 [이미지컬러], [초극채도]라고 부르고 있다. 샤프네스가 상당히 높아 강렬한 이미지를 얻기에 좋으며, 자매품인 100F에서는 [리얼컬러]를 추구하는데에 반하여 이 필름은 약간은 색이 화려한 느낌이 든다. | ||||||||||||||||||||||||||||||||||||||||||||
|
▶ 후지 벨비아 100F (ISO 100) | ||||||||||||||||||||||||||||||||||||||||||||
- 자연에 가까운 발색을 보이면서 황색과 자주색의 발색이 좋다 | ||||||||||||||||||||||||||||||||||||||||||||
| ||||||||||||||||||||||||||||||||||||||||||||
벨비아 100을 업그레이드 하여, 컬러 재현과 톤 재현을 보다 충실하게 하였다. 슬라이드 필름으로써는 최초로 색보정층을 적녹청 삼색의 광감층을 탑제하여 고채도이면서 출실한 색재현성을 가지도록 노력을 하였다. 또한 기존의 벨비아의 특성인 마젠타의 성능을 억제하며 황색과 자주색의 발색을 보다 좋게 하였다. 촬영조건에 따라서는 프로비아와도 그 차이를 발견할 수 없을 정도로 발색이 자연색에 가까워졌다. 이름은 풍경이나 스냅, 광고촬영에 많이 사용이 되며, 결정적인 순간을 충실한 이미지로 담을 수 있는 필름이다. | ||||||||||||||||||||||||||||||||||||||||||||
|
▶ 후지 프로비아 100F (ISO 100) | ||||||||||||||||||||||||||||||||||||||||||||
- 세계 최고의 미립자로 압도적인 해상도는 충실하게 재현하는데 최적인 필름 | ||||||||||||||||||||||||||||||||||||||||||||
| ||||||||||||||||||||||||||||||||||||||||||||
가능한한 중립적인 재현을 추구하여 만들어진 필름이다. 입상 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샤프네스는 최고이다. 인쇄용으로 만들어진 프로용 필름이라고 불려진다. 입상을 포함하여 충실도에 단연 톱의 평판이 있다. | ||||||||||||||||||||||||||||||||||||||||||||
|
▶ 아그파 CT precisa 100 (ISO 100) | ||||||||||||||||||||||||||||||||||||||||||||
- 전체적으로 푸른빛을 뛰는 것이 단점이지만, 하늘이 포함된 풍경에 유효한 필름 | ||||||||||||||||||||||||||||||||||||||||||||
| ||||||||||||||||||||||||||||||||||||||||||||
유럽의 하늘이 거의 맑은 날이 없고 흐린날이 지속이 되는 것이 필름 제작에 영향을 비친 것 같다. 필름이 전반적으로 입자가 크지만, 푸른 하늘을 표현하는데에는 이 이상이 되는 필름이 없는 것 같다. 약간은 과장된 푸른색이 이 필름이 특징이다. 또한 슬라이드 필름이면서도 노출에 대한 관용도도 크기 때문에 초보자용으로 어울리는 필름이다. | ||||||||||||||||||||||||||||||||||||||||||||
|
▶ 아그파 RSX II 100 (ISO 100) | ||||||||||||||||||||||||||||||||||||||||||||
- 흑색표현과 명암대비를 표현할 때 뛰어난 필름 | ||||||||||||||||||||||||||||||||||||||||||||
| ||||||||||||||||||||||||||||||||||||||||||||
모든색의 원천인 흑색의 깊은 맛과 명암대비를 철저하게 추구한 필름이다. 따라서 깊은 흑색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암부의 표현이 뛰어나다. 또한 샤프네스도 뛰어나기 때문에 피사체에 대한 깊은 맛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관용도 및 노출오차가 적기 때문에 촬영시에 노출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
|
▶ 코닥 ELITE CHTOME 400 (ISO 400) | ||||||||||||||||||||||||||||||||||||||||||||
- 콘트라스과 입상성은 약간 부족하지만 선명한 피사체를 얻울 수 있다. | ||||||||||||||||||||||||||||||||||||||||||||
| ||||||||||||||||||||||||||||||||||||||||||||
ISO 400에서 가장 콘트라스트가 강한 필름이다. 입상성은 약간 부족한 느낌도 있지만, 선명한 피사체를 얻울 수 있다. 밝은 날에 낮은 감도의 필름과 비교하면 평가는 부족하지만, 광량이 적은 조건과 고속에서 촬영 하고 싶을 때에는 좋다. | ||||||||||||||||||||||||||||||||||||||||||||
|
▶ 후지 프로비아 400F (ISO 400) | ||||||||||||||||||||||||||||||||||||||||||||
- ISO 100 클라스에 지지 않을 실력을 가진 ISO 400 | ||||||||||||||||||||||||||||||||||||||||||||
| ||||||||||||||||||||||||||||||||||||||||||||
ISO 100 필름에 지지 않을 입상성을 가진 프로비아 400F는, 이 클라스의 감도에서는 발색도 선명함도, 콘트라스트도 불만이 없다. 더욱더 증감현상에도 강하며, 촬영조건이 열악할 때 위력을 발휘하는 필름이다. ISO 400의 필름으로써는 세계최고수준의 RMS입상도 (13)을 달성하고 있다. 어떠한 악조건하에서도 손에 카메라를 들고 촬영을 할 수 있는 필름으로써 스냅촬영이나 스포츠촬영세도 위력을 발휘한다. | ||||||||||||||||||||||||||||||||||||||||||||
참고문헌 : 후지필름 홈페이지, 코닥 필름 홈페이지, 포토바이 홈페이지, 필름나라 홈페이지 CAPA 교환렌즈 메거진, 슬라이드필름 완전공략, 일본카메라사 컬러슬러이드 촬영술 데이터제공 : 이창성, 서유민, 고종우, 정경호, 김태훈 | ||||||||||||||||||||||||||||||||||||||||||||
|
'사진,영상이론과장비 > Advis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 상식ㅣ렌즈의 매수와 필름의 유효기간 (0) | 2007.11.05 |
---|---|
Photo Sense 카메라 상식조리개 - 날개가 홀수인 이유 (0) | 2007.11.05 |
Photo Sense 카메라상식 - 조리개의 역할 (0) | 2007.11.05 |
특집 카메라상식ㅣ대형카메라 배우기 (0) | 2007.11.05 |
카메라 포멧별 환산화각 표 (0) | 2007.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