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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IT/Software

naver.com/security.html 페이지가 뜨는 경우







친척집에 왔는데, 웹으로 접속을 하니 아래 naver.com/security.html 페이지가 뜨면서


주요 사이트에 접속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알약블로그)











이런 화면이 뜨는 경우 공유기의 해킹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스캔해서 접속해 보면 휴대폰용 앱을 받도록 되어 있고


이렇게 출처가 의심가는 앱을 받아서 설치하면 결과는 정해져 있으니,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위 악성코드에 대해서 백신 등으로 치료 후 접속하라는


무책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나 백신으로 검사를 해보면 바이러스는 안나옵니다.


애드웨어는 모두 다 사용해 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을 모르겠습니다만


별다른 결과는 안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또 어쩌면 host 파일에 내용을 심을 수도 있는데, 제가 확인한 상황에서는


host 파일에 아무런 내용도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우선 해야할 것은 사용중인 공유기의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후,


비밀번호 등을 재설정 하는 것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제조사의 홈페이지나 공유기의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만일 오래된 공유기라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없다면 새 공유기 구입을 고려해야 할겁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후 또는 새 공유기 구입시 비밀번호와 무선랜 접속 비밀번호는 꼭 걸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이렇게 공유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고 나면 위 페이지는 뜨지 않으며


웹페이지 접속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계속 위 페이지가 뜨는 경우에는 쿠키를 삭제하고


웹브라우저를 초기화 해주어야 해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주의

초기화는 브라우저의 설정이나 확장프로그램 등이 같이 사라지므로,

리 어떤 것들을 설정해서 사용중인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크롬의 경우에는 설정 페이지 (chrome://settings) 으로 가서


맨 아래쪽에 고급을 누르고 개인정보 및 보안 항목의 가장 아래쪽에 쿠키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쿠키를 삭제후 다시 맨 아래로 내려가면 크롬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