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영상이론과장비/Etc Accessory

야경촬영시 필요한 적색광 헤드랜턴


금번 2014 부산 불꽃축제를 위해서 헤드랜턴을 하나 주문했는데, 택배기사님이 하루 늦게 갖다주는 바람에

촬영에는 못쓰고 그냥 집에서 개봉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야경 촬영을 위해서는 랜턴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성능이 뛰어난(밝은 백색)의

랜턴은 길을 찾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촬영시에는 또 하나의 랜턴이 필요한데

바로 적색광이 나오는 랜턴입니다.(적색램프 또는 적색필터를 사용하는 제품)

이렇게 적색광이 나오는 렌턴의 장점으로는 과거 암실에서 적색광을 사용했듯이 사진에 미치는 영향도 적습니다.

또한 야경 촬영에서 시각을 유지할 수 있고, 조명의 점등에 따른 눈이 적응시간을 줄여줍니다.

아울러 그룹 촬영을 할 경우 각자가 임의로 작동하는 조명에 따른 다른 사진가의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이런 적색광의 장점은 어두운 곳에서 장시간 촬영하는 사진가들의 건강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적색광 랜턴에 대한 장점을 알고난 후 아래의 몇 가지 조건을 생각하고 적당한 제품을 찾기 시작합니다.

조건 1. 출력이 높지 않을것

(적색광이라도 강한빛은 사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야간 시각 유지에 더 많은 시간이 들수도 있음)

조건 2. 전원으로 AA 건전지 1개나 AAA 건전지 2개 이하를 사용할 것 

(무겁지 않으면서 에너지를 구하기 쉽고 출력이 작은 램프를 사용하는 조건1.에 부합함)

조건 3. 밝기 조절이 될 것(최소 2단계 밝기로 더 어두운 적색광이 나올 수 있는 제품)

조건 4. 바로 적색 램프를 점등할 수 있을것(백색광 점등에 따른 사진의 영향을 차단)

조건 5. 필터가 일체형이거나 교환하기 쉬울것

(어두운데서 필터를 찾느라 시간을 보내지 않아야 하고 다른 조명없이도 필터 교환이 가능해야함)

조건 6. 각도 조절이 될 것

조건 7. 헤드의 크기가 작고 램프가 앞으로 돌출되지 않을것 (보관에 자리를 적게 차지하고 걸리적거리지 않을것)

조건 8. 생활방수 정도는 될 것




위와같은 조건을 만족함으로써 선정된 제품은 (주)에이텍의 EOS-L1 이라는 제품으로

제조사의 설명서에 있는 제품의 특징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다음에서 최저가 검색으로 본 가격은 택배비 포함 3만원 이하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개봉후 작동테스트 중에 휴대폰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좌우에 적색 필터와 확산 필터를 회전형으로 빼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적색필터 장착




100%




50%(자동노출로 찍어서 티가 안나지만 50%는 정말 약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