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 IT/Hardware

AP로 무선 영역을 확장하자(Iptime g304 / ZIO-AP1500N 설치)

Iptime g304 / ZIO-AP1500N 설치

건너방에 컴퓨터를 하나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는데 무선 공유기의 위치 때문에
건너방에서는 신호를 못잡는 문제가 생겨 아래와 같은 방법을 고려해보았습니다.

가. 일만원 이내에서 해결한다.

1) 유선케이블을 깐다 ======> 걸리적거려서 안된다는 반대
2) 아파트 단자함을 활용한다 =====> 단자함에 포트가 남아있지 않았다.
3) 인터넷 회사에 연락해서 회선을 추가한다. =====> 내가 하기 싫었다.


나. 오만원 이내에서 해결한다.

1) AP를 설치한다. =====> 가지고 있던 무선랜카드 써먹을 수 있다. 싼 AP는 몇 개 없다. 안해봐서 불안하다.
2) 공유기를 하나 더 사서 멀티브릿지로 한다. =====> 전선연결 안해도 된다. 제작사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양방향 통신으로 무선랜 속도가 반으로 떨어진다



다. 십만원 이내에서 해결한다.

전력선 모뎀을 활용한다. =====> 처음 설치할 때 2대 있어야 한다. 8만원이다. 돈이 없다.


무선의 편리함을 버릴수는 없고 속도 또한 어느정도는 나와야 하며 가격 또한 부담이 되기에
AP로 결정하고 지난 일요일 AP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1. 설치환경

그림과 같이 방3의 공유기(방3 베란다)에서 방4의 3번 컴퓨터로 바로 전송을 하기에는 벽이 3개, 욕실의 다습한 환경,
냉장고(부엌)와 전자렌지(부엌 베란다)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전자파를 뚫고 신호를 전송해야 하는 열악한 환경입니다.
물론 신호는 방3의 문이나 창문을 통해나가 반사되어서 방4까지 도달을 하지만 그래도 환경은 너무나 열악합니다.


실제 테스트를 해보니 2번 컴퓨터로는 아쉬운대로 신호가 제대로 전달이 되었고 방4에서는 신호를 못잡거나 1칸만 뜨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방3에서 거실쪽으로 AP를 하나 달아준다면 거실의 2번 컴퓨터도 보다 나은 환경에서 무선랜이 가능하고
방4의 3번 컴퓨터도 제대로 신호가 전달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거죠.


대신 공유기와 AP를 유선으로 연결해야 하고 AP에 전원을 인가하기 위한 콘센트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2. 장비 구입 및 준비

공유기와 무선랜카드는 가지고 있고, AP는 가격이 싼 ZIO-AP1500N으로 결정을 하고 주문을 하였는데 하루만에 왔군요.


공유기에서 AP의 설치위치까지 사용할 이더넷 케이블은 주위에 툴과 자재가 있어 넉넉히 10미터 정도로 만들어 왔고
AP의 어댑터까지 전원을 인가할 케이블은 설치후에 위치를 결정하는 걸로 했습니다.

















3. 장비 연결

일단 공유기의 1~4번 포트 중에 비어있는 하나와 AP의 단자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전원을 인가하면 Power LED에 불이 들어오고 Link, Wan 등이 깜빡이기 시작하죠.






4. IPTIME 공유기에서의 설정

IPTIME 공유기는 192.168.0.x 의 내부 IP를 사용하고 ZIO의 AP는 192.168.10.x의 내부 아이피를 사용합니다.


일단 Iptime 공유기에서 설정을 바꾸기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고 주소표시줄에 192.168.0.1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친 후에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화면이 나오면 관리도구를 누릅니다.

 

고급설정-내부네트워크 설정으로 가서

 

1) 내부 IP주소 : 192.168.10.1
2) 동적 IP주소 범위 : 192.168.10.2 ~ 192.168.10.254
3) 내부 네트워크에서 DHCP 서버 발견시 공유기의 DHCP 서버기능을 중단에 체크
4) IP를 할당받는 PC만 인터넷 접속을 허용에 체크
5) 적용 클릭
6) 적용 후 시스템 다시 시작 클릭

위와같이 하고 나면 공유기가 다시 시작되면서 다시 접속을 한다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런데 공유기가 다시 시작되면 공유기의 접속 아이피 주소가 변경되어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창을 닫고 다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여 바뀐 주소인 192.168.10.1을 입력해주어야 공유기 관리화면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다시 공유기에 접속하였으면 입력한 내용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무선랜관리 - 무선 설정/보안으로 넘어갑니다.

 

우선 네트워크 이름(SSID)를 입력합니다. 영문으로 적당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무선으로 접속할 때 무선네트워크를 확인할 이름이니 원하시는 대로 바꾸어도 되고 기존에 입력된 이름으로 놔두어도 됩니다.


다음으로 암호화 방법을 선택합니다. N채널이면 TKIP/AES를 선택하면 될 것 같은데 제가 가진 공유기는 G채널이라 WEP128을 선택했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군요.


키 입력방법은 문자열과 16진수를 선택할 수 있는데, 문자열이 입력이 편합니다.
기본키는 4개를 선택할 수 있으며, 1번으로 두고 키값은 영문과 숫자로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위에서 사용한 SSID와 암호화 방법은 AP에서도 동일하게 설정해주어야 하니, 잘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3. ZIO-AP1500N에서의 설정

가. AP를 설정하기 위하여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주소표시줄에 192.168.10.254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나. windows 보안 창이 나오면 사용자 이름에 admin이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AP의 상태를 보여주는 화면이 나옵니다.

 

다. 무선-무선설정으로 갑니다.

1) SSID1에 공유기에서 설정한 네트워크 이름(SSID)을 입력합니다.
2) 저장을 누릅니다.

 

라. 무선보안으로 갑니다.

1) 공유기에서 설정한 것과 동일한 보안방식을 선택합니다.
2) 키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3) 무선 설정값 변경은...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확인을 클릭합니다.


4) 화면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붉은색 글씨로 '무선 설정 값 변경은 ... 여기를 누르십시오'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누릅니다.


5) 재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6) AP를 재시작하시겠습니까?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누르고 재시작 과정이 끝날때까지 기다립니다.


7) 상태를 표시하는 창이 나오고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4. 테스트

가. 무선랜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무선접속으로 테스트를 해봅니다.(무선랜카드에 대한 설정은 무선랜카드 메뉴얼 참고)
 

5. AP를 벽에 설치

가. 무선랜이 정상 작동한다면 이제 컴퓨터를 설치할 위치로 옮깁니다.
나. AP의 위치 선정에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선랜 카드를 설치한 컴퓨터에서 신호가 잘 잡혀야 한다.
2) 공유기에서 AP까지 유선으로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케이블이 잘 보이지 않도록 한다.
3) AP에 전원을 인가할 콘센트가 있어야 한다. 콘센트가 없으면 연장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4) AP 설치를 완료하였을 때 이더넷 케이블, 전원 케이블 등이 사람의 손을 타지 않도록 위치를 잡아야 한다.






6. 기타

AP를 벽에 설치한 후 방4에서 속도체크를 해보니 다운로드 1200K, 업로드 880K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4칸, 전자렌지를 돌리면 3칸, AP와 컴퓨터사이에서 진공청소기를 돌려봤는데 2칸은 남아있으니 실사용에는 충분한 것 같네요.






'정보통신, IT > Hard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cer Aspire Fusion 522-C5C017 구입 및 OS 설치(windows 7)  (8) 2011.03.06
샌디브릿지 2500 조립  (7) 2011.01.20
쿨러교체  (0) 2010.04.06
기가바이트 RADEON HD5450  (0) 2010.04.02
라나 변신...  (1) 2009.11.28